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 주식은 불타는 걸까? 단기과열에 대해서
    주식 공부 2021. 3. 4. 06:01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 연초의 분위기에 비해서는 주식시장이 뜨뜨 미지근(?) 한 상황입니다. 어떤 분들은 버블이 붕괴될 것이라고 하는 분도 있고요. 어떻게 될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시장 전체적인 이야기 보다는 단기과열이라는 제도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 지나치게 급하게 오르는 주식에 대한 냉각 장치 - 단기과열제도

     

    이렇게 불타오를 때 손을 대면 다치겠죠? 단기과열 종목도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지 출처 - 무료저작권 픽사베이)

    표범이 : 음 이상 하다... 왜 이러는 거지? 

     

    갈매기 : 표범 안녕~

     

    표범이 : 이제 너겠거니 해서 놀라지도 않아 ㅋㅋ 안녕~

     

    갈매기 : ㅎㅎ 뭔가 재미 없네 ㅎㅎ 참 또 주식 해?

     

    표범이 : 아 그게 ㅎㅎ 뭔가 계속 보게 되네 ㅎㅎ 참.. 근데 이상해 이 과열이라는 표시가 붙은 주식이 있는데 뭔가 바로 바로 거래가 안되네..

     

    갈매기 : 아 그 단기과열종목 아니야?

     

    표범이 : 응? 단기과열? 그게 뭐야?

     

    갈매기 : 아 그게..갑자기 급격하게 오르는 종목의 경우에 단기과열종목이라고 하더라고.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이 되면 30분마다 한번씩만 체결되는 단일가 매매거래를 하게 되어 있어

     

    표범이 : 뭐? 아니 그런게 어딨어 많이 오르면 좋은거 아니야? 그리고 단일가 매매? 

     

    갈매기 : 아 그게..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게 아니라 급격하게 오르다 보면 추격매수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고 세력의 장난질 등에 당하는 선의의 피해자가 많이 생기게 될 수 있어서 일종의 쿨링 장치라고 보면 될거야. 마치 기계를 너무 돌리다 보면 냉각팬 돌아가다가 안될때는 기계가 멈추기도 하는 것과 비슷한 제도라고 생각하면 돼.

    그리고, 단일가 매매는 30분 동안 주문들을 모았다가 제일 많이 체결될 수 있는 주문가격으로 체결시켜 주는 거야. 

     

    표범이 : 흠.. 그래.. 하긴 잘 모르는데 막 쫓아서 사는 사람들이 많이 생길수도 있겠네.. 이런 과열표시 붙은 종목은 사면 안되겠다 ㅎㅎ 고마워~

     

    위의 대화에서 본 것처럼 주식매매를 하다 보면 가끔 "과열" "단기과열"이라는 표시가 붙은 종목이 있습니다. 또는 "과열예고"라는 표시가 붙은 종목도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요 근래 지나치게 올라서 단일가 매매로 전환할 예정이거나 단일가매매를 실시하는 종목이므로 투자를 한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30분에 한번씩만 체결이 되어서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단기과열종목 지정 과정

     

    단기과열종목은 현재 새롭게 제도가 추가 되어 가격괴리율 기준도 있지만 가격 상승등 지나치게 과열이 된 종목에 대해 지정하는 시장가격 기준 단기과열제도가 과거부터 운영되던 제도입니다. 

     

    아래와 같은 요건을 충족하게 되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예고가 됩니다. 지정예고가 된 이후에도 아래 요건들을 충족하게 되면 단기과열종목 지정이 됩니다.

     

                     <단기과열 종목 지정 요건>

    ① (주가상승률) 당일 종가가 직전 40거래일 종가 평균의 130% 이상

    ② (거래회전율) 당일을 포함한 최근 2거래일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이 직전 40거래일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의 600% 이상

    ③ (주가변동성) 당일을 포함한 최근 2거래일 일별 주가변동성 평균이 직전 40거래일 일별

       주가변동성 평균의 150%이상

     

    일단 먼저 10거래일 동안 예고를 한 후에 이 예고기간 10거래일 중에 위 3가지 요건을 다 충족하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이 되게 되니까 이런 과열예고라는 딱지가 붙은 종목을 매매할 때는 조심하여야 합니다.

     

    □ 포스팅 마무리

     

    오늘은 단기과열제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투자는 투자하는 분마다 방법이 다양할 것이지만 홀앙쌤은 개인적으로 이런 종목들에 대해서는 투자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급격하게 변동성이 있는 종목이니까요. 주식을 매매하는 어플을 통해 봤을 때 공시 내용 중 "단기과열 지정예고"공시가 있거나 또 종목에 "과열예고"라는 표시가 붙은 종목이 있다면 매수버튼을 누르기 전에 한번 더 고민을 해 봤으면 합니다. 오늘도 홀앙쌤 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