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CI 지수 편입 예상 종목
    주식 공부 2021. 11. 11. 08:17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 부쩍 추워진 날씨에 감기가 걸리지는 않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MSCI 지수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 이 지수에 편입되는게 왜 중요하냐고요? 이 지수에 편입되는 종목들은 상대적으로 기관 투자자들이 많이 눈여겨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MSCI 지수란? 

     

    미국의 모건스탠리 들어보셨죠? 골드만삭스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오늘의 지수는 MSCI이니까 모건스탠리에 대해서만 언급하려고 합니다. 모건스탠리는 미국의 유명한 투자은행(IB)입니다. 투자은행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려면 길기 때문에 간략히만 설명하면 우리나라에서 은행은 여신과 수신이 주된 업무입니다. 즉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해주는 게 주 역할이지요. 그런데 투자은행은 그런 여신 수신이 아닌 말 그대로 주식이나 채권 등의 매매, 기업인수합병등을 진행하는 말 그대로 "투자"에 방점이 찍혀 있는 곳입니다. 한국에서는 IB 역할을 증권사가 대부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가 전세계 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수준 등 일정한 기준에 따라 선정하여 별도로 지수를 만드는 걸 MSCI지수라고 합니다. 이 지수에 따라 펀드가 운영되게 되기 때문에 해당 지수는 세계적으로도 많이 쓰이는 지수 입니다. 쉽게 말하면 괜찮은 종목들 묶음을 일정한 숫자로 나타낸 것입니다. 

     

    □ 코스피 시장 상장 종목 중 MSCI 지수 편입 예상 종목

    한 지수를 구성하는 것은 다양한 종목이 있습니다. 해당 종목을 주기적으로 바꾸기 때문에 지수에 따라 투자하는 펀드도 많습니다.(이미지-픽사베이)

    https://www.yna.co.kr/view/AKR20211109150700002?input=1195m 

     

    MSCI 지수 편입 기대 종목은…엘앤에프·F&F '유력'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11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 정기 변경을 앞두고 MSCI 한국 지수에 새로 들어갈 종목에 ...

    www.yna.co.kr

    위 기사에 나와있는 것처럼 앨앤에프, F&F,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 등이 이번에 새로 지수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실제 편입되는지 여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만약 이 지수에 편입이 된다면 주주분들은 조금은 기뻐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왜냐면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MSCI지수에 따라 돈을 투자하는 펀드가 있기 때문에 해당 지수에 편입되면 자연스럽게 이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에 반기계적으로 투자하는 돈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줍니다. 어느정도 하방 경직성을 강제로 부여하는 경향이 있지요. 물론, 지수에 편입될지도 미지수이고, 편입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소식 입니다. 

     

    □ 마치며

     

    오늘은 새로 MSCI 지수에 편입이 예상되는 종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지수에 포함되면 투자자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소식이지만, 늘 말씀 드리듯 주가의 향방을 정확하게 이럴것이다라고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즉, 와 지수 편입되네 무조건 오를거야! 사자! 또는 무조건 어느정도 이하로는 안 떨어질거야~ 더 사자~ 혹은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될 우려가 있어도 무조건 버티면 되는거야~ 라고 하시면 안됩니다. 항상 투자에는 수 많은 변수가 존재하니까요. 즉, 모든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므로 지수 편입 = 상승이야! 라고 달려드시면 안된다는점을 유의 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드립니다. 오늘도 홀앙쌤 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