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타버스 관련 ETF 5종목 신규상장-'21.10.13
    주식 공부 2021. 10. 13. 06:01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오늘은 개별 종목이 아닌 ETF 신규상장 종목에 대해 다룰려고 합니다. 마침 오늘이 케이카 신규상장일이기도 한데 ETF 5종목의 신규 상장일이기도 합니다 :) 요즘 핫(?)한 메타버스 관련한 ETF 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잘 살펴 보시고 투자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메타버스, ETF는 ? 

    메타버스 하면 뭔가 이런 VR 같은 이미지가 떠오르죠? 꼭 같은 의미는 아닙니다.(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메타버스는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가리킨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메타버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뭔가 어려운거 같지만 네이버 "제페토"가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아바타를 만들거나 온라인에서 게임을 하는 정도가 아니라 이제 진짜 영화 "메트릭스"처럼 하나의 가상세계에서 살아갈 수 있는 하나의 사회를 말하며, 이미 명품 브랜드 들도 메타버스에서 사용 가능한 명품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생각보다 판매도 잘 되고 있다고 합니다.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 2개의 삶이 있다고 해도 될 정도로 커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요약 하면 "게임이나 케릭터를 만드는 걸 넘어서서 온라인으로 만들어진 하나의 세계, 집도 사고, 명품도 사는 세계"입니다.

     

    ETF는 여러번 설명 드린 것처럼 여러가지 주식, 채권, 원자재 등을 기초로 해서 만든 셋트메뉴이거 하나면 다양하게 한꺼번에 투자 가능한 펀드상품입니다. 물론, 일반 펀드와 다르게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게 만든 펀드이지요 :)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0.11.20 - [주식 공부] - "개별 종목에 투자할까 ETF에 투자할까?"-ETF에 대한 이해

     

    "개별 종목에 투자할까 ETF에 투자할까?"-ETF에 대한 이해

    □ 들어가며 주식투자 관련하여 분산투자와 집중투자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분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종목을 고르기도 하고 또 국가별로도 분산도 하는 등(채권이나 부동산, 금

    horangssam.tistory.com

     

    □ 메타버스 관련 상장되는 ETF 5종목

     

    상품명 KBSTAR
    iSelect메타버스
    HANARO Fn
    K-메타버스MZ
    TIGER Fn
    메타버스
    KODEX
    K-메타버스엑티브
    마이다스
    KoreaStock액티브
    자산운용사 KB자산운용 NH-Amundi
    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마이다스에셋
    자산운용
    기초(비교)지수 iSelect
    메타버스지수
    FnGuide
    K-메타버스
    MZ지수
    FnGuide
    메타버스테마 지수
    FnGuide
    K-메타버스 지수
    코스피지수
    지수산출기관 iSelect
    (NH투자증권)
    FnGuide FnGuide FnGuide 한국거래소
    신탁원본액 80억원 80억원 300억원 300억원 105억원
    1좌당가격 10,000원 10,000원 10,000원 10,000원 20,000원
    총보수(운용보수) 0.45%(0.40%) 0.45%(0.36%) 0.45%(0.40%) 0.50%(0.45%) 0.62%(0.57%)
    AP/LP KB,NH,키움,메리츠 KB,NH,키움,
    메리츠,신한
    KB,NH,키움신한,
    미래에셋,메리츠,
    한투
    DB,KB,NH,SK,
    교보,키움,메리츠,
    삼성,신한,유진,
    하이,한투
    NH,신한,한투

    참고로, 엑티브 ETF는 지수를 추적하는 ETF와 달리 적극적으로 운용을 하는 ETF로서 다른 ETF보다 변동성이 더 크게 발생 가능합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며 본 포스팅이 이익이나 손실에 대해 보장하지 않습니다.

     

    □ 마치며

     

    오늘은 유망분야(?)인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ETF의 상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미래 유망 분야이긴 하지만 미래 유망하다는 산업군들이 오랫동안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섣불리 투자하기 보다는 ETF도 구성 종목들을 잘 살펴보고 투자하는게 좋겠죠? 각 운용사 홈페이지에 각 ETF가 잘 소개 되어 있으니 확인하고 투자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도 홀앙쌤 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