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엔지니어링 상장예비심사 승인
    주식 공부 2021. 12. 8. 18:51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요즘 코로나19가 더 기승을 부리고 있어서 참 걱정입니다. 확진자 숫자도 폭증하고 있는데 위중증환자가 더 많아지는게 진짜 심각해서 우리 모두 방역 지침을 잘 지키면서 건강 주의해야 할 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얼마전에 상장예비심사 승인이 된 현대엔지니어링 이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상장예비심사는?

     

    상장은 이제 공모주 투자를 많이 해 보셔서 잘 아실거 같습니다. 상장은 한국거래소라는 주식시장에서 정식으로 거래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걸 말합니다. 마치 편의점이나 문구점에서 파는 물건은 바코드가 붙어있고 포스기에 등록을 하고 그러잖아요? 그냥 집에서 수제로 떡을 만들어서 편의점에서 팔고 싶다고 가져가면 안 팔아주죠? 편의점 본사에 제품으로 등록이 되어야 팔아주는 것처럼 상장이 된다는 것도 주식시장에서 이렇게 사고 팔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정식으로 상장이 되어서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되려면 아무거나 막 다 해주면 안되겠죠? 최소한 편의점에서 썩은 식품을 제품으로 등록할 수는 없는 것처럼 주식시장에도 말도 안되게 사기치는 기업의 주식을 팔수 있게 하면 안되겠죠? 최소한 이런 썩은 기업인지 정도를 판단하는 과정이 상장예비심사 입니다. 이름은 예비심사이지만 99%의 검증이 이 과정에서 이뤄지지요. 

     

    와 그럼 썩은 식품이 아니라 정식으로 등록된 식품이면 맛있고 잘 나가는 식품이 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야심차게 출시했다가 인기가 식어 사라지는 식품도 있고, 팔고는 있지만 잘 안나가고 제고가 쌓이는 맛없는 제품도 있죠? 

    상장이 된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투자 매력이 떨어지거나 사업이 잘 안되어서 주가는 바닥을 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장이 되었다고 이 주식 사면 돈 벌거야 라는 생각은 잘못 된 생각이라는 거죠. 

     

    □ 현대엔지니어링 기업 개요

    건축가는 참 멋진 예술가 인거 같기도 합니다. 혹시 건축에 관심이 있으신가요?(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이번에 상장예비심사가 통과된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 등이 지분 90%를 보유하고 있으며 '01년 설립되어 건축, 플랜트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경우 상당히 우량한 재무 상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굴지의 기업인 현대건설에서 시공하는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공동으로 사용하여 아파트 건설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뿐만 아니라 원유 시추나 발전소 같은 플랜트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년 기준 매출액 6조4,347억원 영업이익 2,939억원, 당기순이익 2,036억원으로 우량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20년 기준 요약 재무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산총계 부채총계 자기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5조6,729억 2조1,556억 3조5,173억 6조4,347억 2,939억 2,036억 61.29%

    □ 현대엔지니어링 상장 예정 일정과 이슈

     

    현대엔지니어링은 이제 곧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22.1월 또는 2월경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증권신고서 수리과정에서 다소 일정이 딜레이 될수도 있고 변경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기업 자체는 매우 우량한 기업이지만 오너일가인 정의선 회장 등의 주식 매각이 예상되어 주의를 요합니다. 

    http://kpenews.com/View.aspx?No=2138876 

     

    현대엔지니어링 상장 눈앞..'지분 11.72%' 정의선, 승계구도 든든한 '실탄'되나

    [한국정경신문=송정은 기자] 내년도 상반기 'IPO(기업공개)' 대어로 꼽히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하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의 승계 작업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7일

    kpenews.com

    위 기사에 나와 있는 것처럼 사실 회장님 돈을 위해.. 오너 일가의 승계작업과도 무관하지 않은 주식이라는 게 외부의 시각인거 같습니다. 소위 회장님 주식이라서 오히려 주가에는 좋다는 분도 계시지만 조금 주의를 요한다고 보여지네요.

     

    □ 마치며

     

    오늘은 최근 상장예비심사 승인이 된 현대엔지니어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모를 받게 되면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고생많으셨고 따뜻한 저녁 시간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홀앙쌤 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