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배당을 받고 싶다면.. 오늘 주식을 사야 한다!
    주식 공부 2020. 12. 28. 06:05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입니다. 연휴가 지나고 난 월요일이라서 더 힘드시죠? 오늘은 오늘까지 해야지만 가능한 게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은 요즘인데 한국에서는 주식의 배당에는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워낙에 배당에 인색한 경향을 보여왔고, 또 주식을 장기적으로 들고 있는 장기 투자자가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도 요즘에는 배당을 늘리는 기업도 있고 미국 배당주 투자역시 관심을 가지는 분이 많으니, 한국 주식에 대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오늘 주식을 사야만 하는 이유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

     

    □ 배당은 무엇이며 배당락일은 무엇인가?

     

    배당은 사실 원래 주식을 투자할 때 투자자들이 주요하게 고려해야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거래소라는 존재가 생기기 전에 세계최초의 주식회사가 생길때는 더 그랬죠. 거래소처럼 가격을 발견하고 쉽게 거래할 수 있는 존재가 없을 때는 이 주식에 투자하면 회사가 수익이 나면 투자자들한테 얼만큼 돌려준다라는 배당이 정말 중요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이 배당보다는 거래소를 통해 주가의 상승 그 자체를 바라고 투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요. 이런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수익을 나눠주는게 배당입니다. 그렇다면 배당락일은 무엇일까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투자자인 주주들에게 수익을 나눠줘야 하는데 주식이 요즘처럼 정말 하루가 멀다하고 거래가 되면 누구한테 수익을 나눠줘야 하는지 참 곤란하죠? 그래서 보통 12월에 그해 사업에 대한 결산을 하는 회사(12월 결산법인)들은 보통 12월의 마지막 거래일에 주주인 사람을 기준으로 해서 배당금을 나눠주게 됩니다. 안그러면 주주가 한시간에도 몇번씩 바뀌는데 10분전까지 주주였다고 배당을 해주고 10분 후에는 주주가 아니라고 배당을 안주는 식으로 복불복이 되어버릴 수 있겠죠? 그래서 이런 배당을 받을 권리가 떨어진다는 의미의 "떨어질 락(落)"자를 써서 배당락이라는 표시를 해서 투자자들에게 알립니다. 배당락일에는 이제 주식을 사도 배당을 받을 수 없는 거지요. 

     

    □ 배당락일은 언제이며 언제까지 사야 배당을 받을 수 있을까?-12.28 오늘까지 사야 한다!

    도우너 어서오고~이미지를 편집한 배당락일 어서오고~(이미지는 구글링, 배당락일 글자만 별도로 넣었습니다)

    표범이 : 음.. 이제 뭐가 새로 올라오는 주식도 별로 없고 한데.. 뭘 사야 하나..

     

    갈매기 : 안녕~ 또 주식해?

     

    표범이 : 갈매기 어서오고~ ㅎㅎ 훗 이제 안놀래. 지금쯤 오겠다 싶었거든 ㅎㅎ

     

    갈매기 : 오호 쳇.. 실패다 놀래킬려고 했는데 ㅎㅎ 그나저나 뭐 살만한게 없어? 그럼 배당 많이 주는 주식 사~

     

    표범이 : 배당? 흠.. 그게 뭐더라? 

     

    갈매기 : 하... 배당은 주주들한테 회사가 주주님들 우리 한해동안 이만큼 돈 벌었어요~ 투자하셨으니 나눠드릴게요~ 라는거야..

     

    표범이 : 아아 그렇지 ㅎㅎ 근데 그거 거의 얼마 안되지 않아? 아니 뭐 얼마 안되더다라도 주식 안팔아도 돈이 생기니 좋기는 한데.. 흠 근데 그걸 오늘 살 필요가 있나?

     

    갈매기 : 뭐 배당금이야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 그런데 말이야.. 배당 받고 싶으면 오늘까지 주식을 사야지만 배당을 받을 수 있어. 12월에 결산하는 회사들은 12.30일에 주주인 사람한테만 배당을 주거든. 안그러면 주식을 계속 사고 파는데 배당을 줘야 하는 주주가 계속 바뀌니까 1분마다 바뀌는 주식이면 발표시점별로 몇초 차이로 배당 안주고 주고 이럴 수는 없잖아? 그래서 딱 12.30일에 주주인 사람들한테만 배당을 주게 되어 있어~ 

     

    표범이 : 음.. 그러네 딱 언제 주주여야 한다고 안 정해놓으면 배당을 해주기가 곤란하겠네.. 아니 그런데 12.30에 주주여야 한다고? 아니 12.31이 마지막 날 아니야? 왜 12.30에 주주여야해? 그리고 12.30에 주주면 12.30에 주식을 사면 되는거 아니야?

     

    갈매기 : 휴.. 전혀 모르고 있었구나.. 12.31에는 한국거래소 시장이 휴장을해서 주식을 사고 팔수가 없는 날이라서 한해의 마지막 주식시장 개장일은 12.30일 이야. 그리고 12.30일에 주주인 사람이 되려면 12.28에 주식을 사야해. 왜 그러냐면 주식은 T+2일에 결제가 되거든.12.28일에 주식을 사야 12.30일에는 주주가 되는거야. 내가 몇주 샀다고 증권사 어플에는 표시가 되지만, 실제 그 주식이 내 주식이라고 주주명부에 올라가는거는 2일 뒤인거지. 그러니까 12.28에는 주식을 사야 2일 뒤인 12.30에 주주가 되겠지?

     

    표범이 : 아하! 그렇구나.. 어플에 표시되었다고 바로 내가 주주가 된건 아니었네! 이런.. 그런데 이런거 모르는 사람은 12.29에도 주식 사는거 아니야?

     

    갈매기 : 음.. 그래서 아직까지는 한국거래소에서 배당락이라는 표시를 해줘~ 떨어질 락이라고 생각하면 될거 같아. 12.29에는 배당하는 주식들은 "배당락"표시가 되어있거든. 즉 오늘 사도 너 이 주식 배당 못받아~ 라고 생각하면 되는거야. 이걸 보고도 사는 사람은 왜 난 나중에 배당 안주냐고 할 수 없는거지.

     

    표범이 : 오호 그렇구나 ㅎㅎ 배당 받고 싶으면 배당락표시가 된 종목을 사면 안되는구나 ㅎㅎ 고마워 ~

     

    위 대화에서 본 것 처럼 주주로서 배당을 받고 싶으면 12월 결산법인의 경우에는 12.28일까지 주식을 사야지만 됩니다. 12.29에는 배당락이라는 표시가 붙거든요. (배당락 표시가 붙어야지만 배당을 못 받는 것은 아니고 12.29에 주식을 사면 당연히 12.30에는 아직 주주가 아니라서 배당을 못 받는것은 "배당락"표시가 없다고 해도 당연한거지만, 투자자들에게 정보 제공 차원에서 "배당락"이라고 표시가 되는것) 물론, 배당금 자체가 얼마 안되는 경우도 많이 있긴 하지만 배당에 관심이 있으신 경우에는 12.28 오늘 주식을 사셔야 겠죠?

     

    □ 배당의 종류와 유의점

    배당의 영문표기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출처-무료저작권 픽사베이)

    배당은 현금배당과 주식배당 2가지의 배당이 있습니다. 현금배당은 말그대로 회사 수익이 났으니까 몇 %정도를 주주들한테 돌려주는 개념으로 현금을 딱 줍니다. 물론, 배당금은 4월이후에나 주겠죠.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에 대해 주주들이 투표(주주총회)를 통해 확정을 하니까요. 그리고 주식배당이 있는데 회사가 배당을 하기는 하는데 당장 현금을 주기에는 부담스러워서 주주들한테 현금 대신에 주식을 주는 경우 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100주를 가지고 있는 사람한테 현금배당하면 1,000원 X 100주 해서 100,000원 줄것을 100,000원치 만큼의 주식을 주는 거죠. 이런 주식배당을 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12월 중순쯤에 별도로 공시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식숫자를 늘리고 싶은 분은 확인을 잘 해야 겠죠? 다만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현재 현금배당을 하는 회사에 대해서는 별도의 가격조정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주식배당을 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주식 배당락(배당으로 받을 주식이 없어진다는 날짜로 현금배당과 똑같이 12.28까지 사야 주식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이 찍히는 날짜(12.29)에 처음 시작하는 가격(기준가격)이 더 떨어지는게 보통입니다. 왜냐하면 주식숫자는 늘어나는데 기존에 있던 가격이 그대로면 회사가치는 그대로인데 갑자기 주식가격만 뻥튀기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주식숫자가 늘어나는거 만큼 가격을 조정해 줍니다. 다시 말하면 똑같은 케익을 기존에 5명에서 나눠 먹다가 10명에게 나눠줘야 한다면 5명에게 나눠주는 만큼 그대로 10명에게 나눠주기에는 케익이 모자라죠? 그래서 한사람당 나눠줄 케익의 양이 줄어야지만 10명에게 나눠줄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회사라는 케익 자체가 커진게 아닌데 나눠먹을 사람이 많아지면 당연히 한사람당 돌아갈 몫이 줄어야 겠죠? 그래서 주식배당을 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내가 주식 더 받으려고 산 회사의 주가가 떨어질거라는 예상을 하셔야 합니다. 

     

    □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오늘까지 사야지만 받을 수 있는 배당과 배당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주식의 배당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오늘까지는 반드시 주식을 사셔야 합니다. 물론, 배당받자고 산 주식이 가격이 폭락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니까 주의 해야 겠죠? 또 돈 대신 주식을 배당하는 회사면 주식을 산 이후에 가격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배당관련투자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도 홀앙쌤 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