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서 해외주식(예시 : 미국주식)에 투자하려면?주식 공부 2020. 12. 23. 06:02
□ 들어가며
요즘 실물경제와 별개로 부동산이나 주식과 같은 자산시장이 뜨겁습니다. 이른바 불장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이 불장의 원인에는 다양한게 있겠지만 그건 나중에 기회가 되면 별도로 다뤄보도록 하고 오늘은 한국주식시장 말고 해외 주식시장에에 투자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 한국 안방에서도 미국주식시장에 투자 가능? (O)
표범이 : 흠... 역시.. 미제인가..
갈매기 : 안녕~!
표범이 : 에고 깜짝이야!
갈매기 : 야 아까부터 왔는데 너가 못 본거거든~ 근데 뭘 그렇게 봐?
표범이 : 아.. 흠.. 내가 요새 주식 하잖아 ㅎㅎ 근데 국내주식도 좋은데 미국주식 시장도 핫한거 같아서. 역시 주식도 미제가 좋은건가 ㅎㅎ
갈매기 : 미국주식~ 그래 미국주식투자도 괜찮지~ 그럼 투자하면 되는거지 뭘 망설여?
표범이 : 응? 미국가서 계좌 만들고 해야 하는거 아니야? 지금 코로나라 나가지도 못하고.. 또 영어도 잘 못하는데.. 표범무룩해졌어..
갈매기 : 엥? ㅎㅎㅎㅎㅎ 아니 표범이 정말 순진하네 ㅋㅋㅋㅋ 아니 미국을 왜 가? 한국에서 하면 되는데?
표범이 : 응? 그게 가능해?
갈매기 : 응 2가지 방법이 있어. 한국 증권사에서 해외주식계좌를 만들고 투자를 하거나, 아니면 한국 주식시장에서 미국주식관련 ETF를 투자하거나.
표범이 : 그래? 한국증권사통해서도 할 수 있구나 ㅎㅎ 음 근데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투자가 가능하다고? 미국주식을?
갈매기 : 아 미국주식 개별종목을 한국시장에서 살 수는 없고 대신 미국주식들을 바구니에 담은 ETF에 투자할 수는 있어. 예를 들어 나스닥100ETF같은 경우 한국시장에 상장되어 있는데 그 ETF라는 펀드에는 미국 나스닥 주식들이 분산투자 되어 있는 거라서 사실 미국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효과가 있어.
표범이 : 오 그래? 그렇다면 역시 미제 주식을 해야겠어~ 가즈아~!!!
갈매기 : 어휴.. 무턱대고 하지 말고 좀 공부하고 해..
위의 대화에서 본 것처럼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테슬라나 애플과 같은 개별 종목을 직접 사고 싶으면 국내 증권사(수수료 싸고 혜택 많은 증권사 골라 잡으시면 됩니다. 대동소이하지만 그래도 혜택 많이 주는 곳이 더 좋을거 같습니다.)를 통해서 해외계좌를 하나 개설하시면 됩니다. 지점 방문도 필요 없고 핸드폰 어플을 통해 신분증 촬영을 하거나하면 어플로 5분내에 만들 수 있습니다. 직접 투자하는게 부담스러우시다면 해외 주식종목들을 담고 있는 계란바구니를 사면 됩니다. 국내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해외주식ETF인데요. 타이거나스닥 100같은 경우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미국 주식들을 담고 있고요, 이 타이거나스닥 100도 장기투자를 했다면 초기 상장한 때에 비해서 지금은 거의 6배가까이 가격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어서 결코 개별주식 투자에 쳐지지않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 ETF가 뭐냐고요? ETF는 간단히 말해서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 팔기 쉽게 해놓은 걸 말하고 쉽게 말하면 여러가지 주식을 조금씩 떼어서 만든 셋트메뉴입니다. 이 ETF하나면 이미 분산투자가 되고 있는 것이지요.
상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0/11/20 - [주식 공부] - "개별 종목에 투자할까 ETF에 투자할까?"-ETF에 대한 이해
2020/11/27 - [주식 공부] - ETF 관련 더 알아볼 내용
□ 해외직접투자와 국내에 상장된 해외주식ETF투자의 비교
해외직접투자가 무조건 옳고 국내에 상장된 해외주식ETF는 안좋다거나 그 반대가 성립하는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각각 장단점이 있기때문이죠. 본인의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구분 해외직접 투자 국내 상장된 해외주식ETF 환율위험 환율위험을 직접 부담(환전해서 투자) 환율위험을 직접 부담X(원화로 투자) 투자시간 해외주식시장 운영시간에 투자(미국은 한국시간 23시부터) 한국 주식시장운영시간(9:00~18:00) 세금 양도소득세,배당소득세 배당소득세 □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국내에서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 봤습니다. 해외시장에 직접 상장된 주식이나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국내 증권사의 해외주식계좌를 개설해야 하고, 굳이 그러기 싫고 어느 한 종목에 대해 자신이 없다면 국내에 상장된 해외주식ETF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글로벌 시대에 꼭 한국주식에만 집중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해외주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오늘부터라도 시작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주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당을 받고 싶다면.. 오늘 주식을 사야 한다! (64) 2020.12.28 새로운 주식에 대한 투자-공모주에 관하여.. (58) 2020.12.27 "2021년 저유동성 종목 예비 발표"(feat 단일가매매 대상) (57) 2020.12.17 왜 이 주식은 바로바로 체결이 안되는 거지? 저유동성종목과 단일가 (84) 2020.12.07 폭락장이 온다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 (101) 2020.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