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하는 방법
    여러가지 잡다한 지식 2021. 2. 8. 06:01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 홀앙쌤 입니다. 헬요일이지만... 그래도 이번주는 짧게나마 연휴가 있으니 그래도 힘이 나죠? 얼마전에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포트폴리오를 소개 해 드렸습니다. 국민연금이 참 좋은 상품이긴 한데.. 나중에 얼마 받을 지 궁금하시죠? (물론, 지급이 된다는 전제하에.. 지금 이대로 가면 20년 정도 지나면 정말 답이 없을 수 있습니다..ㅠ..) 예상 수령액을 조회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 국민연금에 대한 개요

     

    국민연금은 예전 80년대에 시작이 된 사회 연금, 보험 입니다. 80년대 후반이겠죠. 원래는 한국인의 예상 수명이 그리 길지 않다고 생각해서 엄청나게 적은 금액을 내고도 퇴직 전에 벌던 소득의 거의 70%정도를 주는 것으로 설계가 되었던게 국민연금입니다. 그래서 약 소득의 3%정도만 급여에서 공제하는 것으로 출발 했고, 원래는 전 국민 강제 가입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다가 아마 제가 알기로는 DJ정권이 되면서 부터 전 국민 강제가입으로 바뀐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혹시 오류가 있다면 지적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처음에 너무 적은 금액만 받고 나중에 실제 연금을 수령할 때 후하게 주는 구조로 설계되다 보니 안되겠다 싶어 점점 소득 대체율(실제 연금을 수령하게 될 때 원래 퇴직 전에 받던 금액의 몇 %정도의 금액을 받는지에 대한 비율)도 낮추고, 연금 납입금액도 점점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소득대체율이 45%정도(즉 원래 100을 벌던 사람이 국민연금을 20살 부터 꽉 채워서 끝까지 내면 45만원을 연금으로 수령 한다는 의미)이고 이 조차도 현재는 점차 낮춰가려는 계획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국민연금은 소득의 9%를 공제하게 됩니다. (회사에 소속된 경우 회사가 반인 4.5%를 내줍니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점은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은 40년을 납입을 했을 때의 비율이라서 실제로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65세 나이가 되었을 때 받는 금액은 45%도 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비율을 받으려면 20살부터 돈을 벌면서 국민연금에 계속 돈을 납입해서 60세까지 납입을 해야 한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렇게 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겠죠?(공무원은 공무원연금을 받으므로 상관이 없습니다.)

     

    이렇게 국민들한테 매월 걷은 연금 보험료를 잘 모으고, 잘 투자해서 퇴직한 분들에게 노후연금으로 매월 지급되는 게 국민연금의 구조입니다. 다른 어떤 연금 상품보다 사실 훌륭한 상품이긴 합니다. 물가상승률까지 감안을 해서 연금액을 올려주니까요. 물론, 현재 인구구조상 지속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는 합니다.(이 주제는 나중에 한번 다뤄 보겠습니다.)

     

    □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하기

     

    ㅇ 먼저 국민연금공단에서 조회하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상 수령액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카톡이나 문자로도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라는 안내를 받은 적이 있으실 거에요. 국민연금공단에 들어가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홀앙쌤은 예전부터 2번째 방법을 쓰고 있어서 국민연금공단에서 조회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ㅇ 통합연금포털 이용해서 조회하기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통합연금포털을 이용해서 국민연금 에상 수령액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https://100lifeplan.fss.or.kr/main/main.do

     

    메인 | 금융감독원 연금포털시스템

    안전한 연금포털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뒤 서비스가 종료됩니다.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겠습니까? 로그인 연장 닫기 닫기

    100lifeplan.fss.or.kr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월 예상 수령액, 연별 수령액)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개인 연금액 역시 계약을 유지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같이 표시해 줍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내가 퇴직하고 나서 받을 연금액을 미리 알아 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현재 가치(0%) 또는 평균, 최저, 최고 비율로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서 예상 수령액을 조회 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연금포털에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있습니다(이미지 출처 - 연금포털)

    홀앙쌤은 가끔씩 조회를 해보고 있는데요. 흠.. 이만큼이라도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고 있습니다.

     

    □ 포스팅 마무리

     

    오늘은 국민연금에 대한 개요와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 한번 당장 조회 해시는건 어떠신가요? 어차피 매월 급여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고 있는데 나중에 얼마 주는지는 알아보아야 하지 않을까 해서요. 간단히 회원가입을 통해 조회가 가능하니 오늘 한번 조회 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오늘도 홀앙쌤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