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TF투자가 괜찮은 이유
    주식 공부 2021. 2. 17. 12:55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아직은 핫한 주식시장입니다. 물론, 계속해서 위기론을 이야기하는 전문가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사실 미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으니까 예측에 너무 신경을 쓰기보다는 대응을 하는게 필요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다시 ETF입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것도 좋지만 ETF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해서 소개 드립니다.

     

    □ 개별종목 투자의 위험성

     

    개별종목에 투자를 하는 경우 굉장히 큰 수익을 낸 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특히 테슬라에 초기부터 투자하셨던 분이라면 정말 많은 수익을 얻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경우 그 기업에 대해 얼마나 공부하고 투자하시나요? 정말 그 기업의 직원인것처럼 잘 알고 투자하시나요? 아니면 유망하다더라 혹은 신문기사 몇가지, 어떤 유튜버의 추천을 참고해서 투자하시나요? 또 개별 종목 투자를 하는 경우 당연히 분산투자는 되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종목 선정을 잘못하는 경우에는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 시가총액이 크지 않은 종목의 경우에는 장난치는 세력의 타깃이 되기도 해서 개인의 입장에서 적절한 대응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ETF투자의 안정성

     

    일단 ETF는 주식이나 지수 등을 담은 종합셋트메뉴이므로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 파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일반 펀드에 비해 수수료도 매우 저렴합니다. 물론, ETF에 투자한다고 해서 손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버핏이 자신이 죽게 되면 유족들에게 인덱스 펀드에 전부 투자하라고 한 것처럼 시장전체에 투자하는 ETF도 있고, ETF중에 기초자산이 괜찮은 ETF의 경우에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 괜찮은 ETF가 많이 있습니다. 

    ETF 중의 하나인 FANG플러스 입니다.(이미지 출처-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특히 요즘 해외 주식 열풍이 있는데 환위험과 야간에 투자해야 한다는 불편함을 생각하면 국내에 상장된 해외 주식 관련 ETF들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FANG 플러스의 경우 다 아는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구글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괜찮은 투자 아닐가요?)

     

    □ 포스팅 마무리

     

    오늘은 개별종목 투자시 위험성과 ETF투자가 왜 괜찮은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만, 개별 종목 투자를 아예 안할 수는 없겠죠? 철저하게 알아보고 종목을 선정하고, 가급적 초우량주위주로 고르고, 나머지 종목을 ETF중에 골라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도 홀앙쌤 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