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BBIG 지수 종목 구성 변경"
    주식 공부 2021. 2. 28. 23:39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최근 주식시장이 다소 출렁였습니다. 미국지수도 많이 하락하고 코스피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미국 국채금리 등의 영향이었다는게 대체적인 분석인 거 같습니다. 오늘은 BBIG 종목 지수와 대상 종목 변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BBIG는?

     

    BBIG는 작년에 발표된 새로운 지수입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춰 미래 성장이 유망한 섹터를 분류한 지수이고 이 섹터별로 대표 종목들을 담아서 ETF가 출시 되었습니다. "BBIG"는 "Battery", "Bio", "Internet", "Game" 의 4가지를 말합니다. 다 유망한 산업이고 한국에서 특히 강한 산업들이지요. K-뉴딜정책과 관련된 산업분야들이기도 한데요 시가총액도 '20.8월말 기준 코스피 비중의 20.4%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BBIG종목의 그간의 성과(출처- 한국거래소 보도자료)

    이런 유망산업을 기반으로 발표한 BBIG 지수에 대해 올해 구성 종목 변경이 있었습니다. 

     

    KRX 2차전지 K-뉴딜지수(B) KRX 바이오 K-뉴딜지수(B) KRX 인터넷 K-뉴딜지수(I) KRX 게임 K-뉴딜지수(G)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엔씨소프트
    삼성SDI 셀트리온 카카오 넷마블
    SK이노베이션 SK바이오팜 더존비즈온 펄어비스
    포스코케미칼 셀트리온헬스케어 케이엠더블유 컴투스
    SKC 유한양행 NHN한국사이버결제 NHN
    에코프로비엠 씨젠 아프리카TV 더블유게임즈
    일진머터리얼즈 알테오젠 KG이니시스 웹젠
    두산솔루스 셀트리온제약 서진시스템 네오위즈
    후성 한미약품 안렙 위메이드
    천보 한미사이언스 유비쿼스홀딩스 골프존

    '20년 9월기준 BBIG 구성종목 (물론 이 중에 각 섹터별로 상위 3개씩만 모아놓은 지수도 있습니다)

     

    □ BBIG 종목 변경(정기 변경)

     

    최근 BBIG 지수에 종목 변경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지수에는 특정 종목이 편입되기도 하고 제외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실 이런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은 괜찮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목을 제외하거나 신규로 편입을 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종목 변경을 한 것은 아무래도 최근 성과가 좋은 종목들이 들어오고 다소 부진했던 종목들이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종목은 카카오게임즈, 솔브레인, 엘앤에프, 신풍제약, 녹십자, 에이스테크, 알서포트, 넵튠 입니다. 제외 종목은 펄어비스, 후성, 솔루스첨단소재, 한미약품, 알테오젠, KG이니시스, 유비쿼스홀딩스, 네오위즈, 골프존 입니다. 

     

    이렇게 종목들이 추가되기도 하고 제외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개별 종목에 대한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줄이고 편하게 투자하는 방법이 이런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분산투자가 되고 또 자산 포트폴리오도 적절히 바꿔주니까요 :) 

     

    ※ 구성종목 변경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보도자료)+KRX+K-뉴딜지수+구성종목+정기변경.hwp
    0.49MB

     

    □ 포스팅을 마치며

     

    이미 아는 분들은 알겠지만 오늘은 BBIG 지수와 해당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의 정기 변경항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개별 종목에 대해 투자하는 것은 굉장한 수익을 가져다 줄 수도 있지만 굉장한 손실을 가져다 줄 수 도 있어서 항상 충분히 공부를 하고 들어가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그럴 여건이 아니고, 잘 모르겠다는 분은 상대적으로 괜찮은 산업섹터의 종목을 담아 놓은 ETF 투자를 권고 드립니다. 물론 이번 포스팅은 매도, 매수 추천이 절대 아니며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라는 점을 알려드리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고자 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