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세상 많은 주식 방송, 리딩 카톡방은 대체 무엇일까?
    여러가지 잡다한 지식 2021. 1. 3. 05:03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새해도 꽤 많이(?) 지났군요 ㅎㅎ 다들 안녕하신가요? 혹시 여러분 주식에 관심이 많아서 주식관련 유튜브를 찾아보거나 혹은 페이스북이나 기타 SNS를 하다 보면 보이는 광고중에 이런거 본적이 있으신가요? 

    300% 상승할 주식 종목, 무료 리딩 자문! ~~~주식 방송!, ~~투자! 이런것들이요. 이런 방송이나 리딩방을 보는 분들도 있을거 같은데요. 과연 어떤 것인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

     

    □ 주식 방송(주식 정보를 공유하는 유튜버 말고 000% 상승 종목 공개~ 하는 방송), 카톡 리딩방(?)은 사기꾼?(△)

     

    유튜브를 보다보면 이런 식의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TV,방송(인격권보호를 위해 얼굴, 상호 가림) 이런식으로요(홀앙쌤과 아무 관련 없어요!!)

    혹시 유튜브를 보다보면 이런 식의 광고를 본적이 있으신가요? 또는 카톡 리딩방이라고 하는 광고를 접한 적이 있으신가요? 막 여기서 하라는 대로 하면 막 엄청난 수익이 날 거 같고 계좌인증한다는 사람도 나오고 해서 혹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에 공짜 점심은 당연히 없는거겠죠? 우선 이런 곳이 공짜인 경우는 거의 없고, 무슨무슨 명목으로 돈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처음 맛보기용으로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겠지만요. 그리고 각종 경제, 주식 전문가라는 사람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밌는 것은 경제, 주식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정말 전문가인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무슨 자격증이 있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런 유튜브나 오픈 채팅방의 경우에는 완전 아무나 개인이 그냥 하는건가? 다 사기인건가?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요. 100%사기는 아닙니다. 대부분 그럴싸한 타이틀이 하나씩 있거든요. 전부 다 그런건 아니지만 이런 곳이나 ~~투자라는 곳은 거의 투자자문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본시장법상 투자자문업은 투자에 대한 판단에 대해 자문을 해주는 곳이니까요. 그리고 투자자문업은 일반적인 금융투자업자인 증권회사 등에 비해서 굉장히 설립하기가 쉽습니다. 자본시장법상 인가(까다로운 절차,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규제와 관리 감독이 있음)를 받아야 할 수 있는 증권사 등과는 달리 투자자문업은 등록(상당히 간이한 절차, 관리, 감독이 크게 이뤄지지 않음)만 하면 되거든요. 

    증권사를 만들려면 굉장히 많은 자본금과 전문인력과 사무실, 여러가지 IT환경, 까다로운 법적 규제를 적용 받지만

    투자자문업은 좀 과장하면 홀앙쌤도 1달정도만 노력해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사실 간편합니다.(물론 그렇게까지 간단하지는 않지만요) 그래서 이런 투자자문업으로 등록해 놓고 이런식으로 사람들을 많이 꼬시는 게 보통입니다. 

    투자자문업자는 말 그대로 이렇게 투자하면 좋겠는걸~ 이라고 이야기 해주는게 업무니까 이런식의 방송이나 홍보가 완전 허무맹랑하고 사기라고 할 수는 없는거지요. (물론 진짜 막장으로 투자자문업조차 등록 안하고 운영하는 경우도 있긴 할것이라 생각됩니다.)

     

    □ 이런 리딩방이나 유튜브를 따라하는게 좋을까? (X)

     

    앞서 살펴본 것처럼 투자자문업으로 등록을 했다는 전제하에 이런 유튜브 방송이나 카톡리딩방 등이 완전히 사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투자에 있어 손실이나 이익을 보장해 주지는 않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당연한 것이 주식 가격의 미래를 정말로 알 수 있다면 자기들 끼리 해먹으면 되는 거지 굳이 왜 방송을 하고 사람들에게 비법이라면서 알려줄까요? 자기가 혼자 먹는게 훨씬 이득인걸요. 그 유명한 워렌 버핏님도 연 평균 수익률이 20%정도라고 합니다. 버핏님도 뭐가 폭등하는 주식이라고 말하지 않아요. 그런데 과연 리딩방, 유튜브를 하는 사람들이 폭등할지 안할지 알 수 있을까요? 

    주식가격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어쩌다가 맞추는 경우는 있을 수 있지만요) 

     

    □ 포스팅 마무리 : 주식 투자는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가지고 합시다 !

     

    홀앙쌤은 주식 투자자는 여러가지로 분류 할 수 있겠지만, 트레이더와 장기투자자로 크게 분류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방식이든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투자철학과 시장의 트랜드를 읽으면서 투자를 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투자를 위해 생각해 봐야할 투자 관점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2020/11/18 - [주식 공부] -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투자를 위한 관점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투자를 위한 관점

    □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까지 몇가지 주식의 개념과, 주식시장이 흘러가는 기본적인 룰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아마 지금까지 글을 읽어오신 분이라면 다 알겠고 그래서 뭘 얼마에 어떻게

    horangssam.tistory.com

     

    잘 모르는 종목에는 투자하지 않고, 이런 리딩방등에 흔들리지 않으면서 꾸준히 투자를 하는 것이 개인 투자자에게는 정석적인 방법이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곳에 혹하게 되면 점점 주식보다는 도박에 가까워 지게 되고 더 큰 수익률만 쫓다가 점점 망가지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홀앙쌤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