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가 날 수록 시간을 보낸 뒤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잡생각 2021. 1. 16. 06:05

    □ 들어가며

     

    어느새 주말이 되었습니다. 혹시 이번 한주 어떠셨나요? 굉장히 바쁘게 지낸 분도 있고 무난하게 지낸 분도 있으실 거고,

    또 어떤분은 괴로운 인내의 시간을 보낸 분도 있을거 같습니다. 그런데 혹시 화나는 일이 있었던 분도 계실까요? 아마 분명히 있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화가날수록 시간을 보낸 뒤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화를 내는 상황은 정말로 그렇게 화 낼 일이었을까? 

     

    이렇게 분노하는 일이 있으셨나요?(이미지출처 - 무료 저작권 픽사베이)

    홀앙쌤도 당연히 종종 엄청 화가 날때가 있습니다. 목소리가 커지기도 하고요. 다만, 화를 낸 일 중에 정말 시간이 지나고 나서는 크게 기억에 남아서 맞아, 정말 화낼만 했어~ 라고 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구독자님들은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시간이 지나고 나면 혼자 이불킥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거나, 정말 별거 아닌 경우 혹은 시간이 지나면 아무렇지도 않은 경우가 있지 않으셨나요? 정말로 화가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화가 나는 상황을 스스로 시점이 지난 다음에 다시 재구성 해보면 아 왜그랬을까? 라고 하는 때가 꽤 많은 거 같습니다. 

     

    □ 그렇다면, 화가 나더라도 무조건 참고 나중에 돌아보기만 하면 되는 것인가? 

     

    생각보다 지나고 나면 화낼 일이 아니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아 그럼 일단 참아야만 한다는 것인가? 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홀앙쌤은 그런 말을 하는게 아닙니다. 무조건 참기만 한다면 오히려 화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화를 먼저 내기 전에 스스로를 미래로 먼저 보내보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미래가 되었을때도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지, 시간이 지나면 별게 아닌것은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보는 겁니다. 그럼 스스로 불필요하게 화를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먼저 쿨링타임을 가진 후 정말로 내가 화를 내야 할 일이라면 차분하면서 더 효과적으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원래 조용히 조곤조곤 화를 내는게 더 무서운 법입니다.) 즉, 오히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화를 내기 위해 쿨링타임을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착해보이는 호구가 되라는게 아니라, 불필요한 감정낭비를 줄이고 스스로 만만해 보이지 않으면서도 의사표현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한번 미래 시점에서 생각해 보자는 의미 입니다.

     

    □ 포스팅을 마치며 

     

    혹시 이번주에 화날 일이 있어 화를 냈는데 후회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후회하고 계신 이유가 아 그러지 말걸이라면 사실 화를 낸 것은 주어 담을 수 없는데 마음속에 후회만 남고, 감정낭비, 상대방과의 관계가 틀어지는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혹시 정말 화를 내야 할 일인지 한번 더 생각해보고 1년뒤에 내가 화를 왜 냈지? 라고 하는 정도의 일이라면 아량을 베풀어서 오히려 상대에게 더 좋은 사람이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정말 부당한 일이라면 적당히 쿨링을 한 다음 조곤조곤 매우 확실하게 화를 내고, 의사표현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주말 잘 쉬시고 다음주에는 화날 일이 없었으면 하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오늘도 홀앙쌤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