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양감독 TV 천하제일 무술대회 리뷰"-절권도 VS ITF태권도
    그 무언가에 대한 리뷰(책 빼고) 2021. 8. 23. 06:00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으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너무 지쳐있던 일이 일단은 끝나게되어 다시 블로그에 접속하게 되었네요. 구독자님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지금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오랜만의 포스팅이라 우선 가벼운 리뷰를 하고 시작하려고 합니다. 혹시 구독자님들은 무술을 좋아하시나요? 홀앙쌤은 참 좋아하는 편인데요. 여건이 되면 노구(?)를 이끌고 한번 배워볼까도 진지하게 고민중입니다. 그런데 재밌는 기획 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게되어서 리뷰해 보고자 합니다. 

     

    □ 양감독 TV는?

     

    양감독 TV는 프로격투기 선수를 양성하는 "팀매드"의 감독님인 양감독님이 선수들과 함께 격투기부터 인생사는 이야기, 전통무술 등등 다양한 컨텐츠를 진행하는 채널입니다. 벌써 구독자도 2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번 찾아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양감독 TV 천하제일 무술대회 리뷰

    무술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이미지 출처 - 무료저작권 픽사베이)

    ㅇ 개요

     

    양감독TV에서는 프로격투기 뿐만 아니라 전통무술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체험 및 서로간의 기술 교류를 하는 양무술스쿨이라는 컨텐츠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각종 전통무술들의 색깔을 살리면서도 어렸을 때 드래곤볼에 나오던 천하제일 무술대회가 생각이 나는 컨텐츠를 기획해서 총 4개 무술의 수련자가 서로 겨뤄보는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천하제일 무술대회라는 제목때문에 마치 무술간 우열을 가리고 어느것이 더 좋다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흥미요소를 위해 천하제일이라는 표현을 썼을 뿐 각 무술간 저변확대와 재미, 그리고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서 기획된 것으로 생각되는 재밌는 컨텐츠 였습니다.(에피소드를 모두 보면 우열을 가리기 위한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ㅇ 출전 무술

     

    출전무술은 이소룡의 무술로 알려진 "절권도", 북한 태권도로 잘못 알려진 "ITF 태권도"(ITF 태권도는 올림픽에서 볼 수 있는 태권도와는 달리 무술적 수련을 더 중시하는 태권도 단체로 남한 사람인 고 최홍희 장군께서 창시한 무술이고 철권게임의 화랑캐릭터가 실제 ITF 황수일 사범님의 동작을 캡쳐한 것입니다.) , 최배달의 실전 가라데인 "극진 가라데", 우리 전통무술인 "택견"(옛법택견이라는 타이틀로 출전하였고, 현재 '옛법택견'이라는 도장도 운영 중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택견 안에 옛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총 4개 무술의 수련자가 출전 하였습니다. 

     

    ㅇ 경기 규칙

     

    선수 안전을 위해 헤드기어와 글러브 등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3분 2라운드 방식으로 하면서 각자 무술의 기술을 이용해 상대를 KO시키거나 공격적으로 계속 우세를 보인 측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ㅇ 절권도 VS ITF 태권도 경기 리뷰

     

    먼저, 어려운 자리임에도 출전해서 각자의 기량을 보여준 선수님들 덕에 정말 즐겁게 봤고 승패와 무관히 다들 훌륭한 선수들이었습니다. 사실 홀로 수련하는것과는 다르게 막상 상대와 마주쳐서 대결을 하게 되면 정말 몸도 무거워 지고 머리가 복잡해지고 생각했던 대로 안되는게 사람인거 같습니다. (마치 우리가 공부를 했다고 하지만 시험을 보면 생각만큼 그렇게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것처럼요) 

     

    저는 영상을 시청하면서 구경한 구경꾼(?)으로서 리뷰를 하자면, 인상 깊었던 부분은 절권도의 앞손 공격과 엄청난 스피드였습니다. 과연 이소룡의 실전 무도 답게 엄청나게 빠르고 강하게 나가는 앞손 잽과 이어지는 뒷손 훅, 앞발의 적절한 활용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ITF의 경우 기존 올림픽 태권도와 다르게 날아 찌르기 같은 주먹동작다채로운 발차기 그리고 올림픽 경기에서 잘 나오지 않는 찍기 시도 등 고유한 특색이 잘 나와서 재밌게 봤습니다. 

     

    경기 결과는 절권도 선수의 승리였지만, ITF 태권도쪽에 저는 개인적으로 많은 관심이 생기는 경기였습니다. 재밌어(?) 보인달까요? ㅎㅎ 실제 경기 영상은 아래 링크를 남겨 놓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73o2FNg2GU 

     

    □ 마치며

     

    오랜만의 포스팅이라 가볍게 리뷰 영상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무술을 좋아하시는 구독자 분들이라면 그래도 흥미가 생기는 주제일거 같은데요. 코로나 19로 확찐자(?)가 된 홀앙쌤도 이제 좀 운동을 해야 할거 같은데 이번 영상을 보니 뭔가 기왕 운동할거면 무술을 해보는게 어떨가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헬요일이지만 이번 한주의 시작을 한번 멋진 무술을 수련하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시작하는건 어떨까요? 오늘도 홀앙 쌤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