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연말 주식시장에서 생각해 볼 소소한 것들
    주식 공부 2021. 12. 17. 23:06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 갑자기 엄청 기온이 내려가서 좀 당황스러웠던 금요일 입니다. 구독자님들 따뜻하게 입으셔야 할거 같습니다. 어느새 21년이 다 지나가고 있는 지금 주식시장의 한해도 마무리가 되어 가는 느낌이네요. 올 한해 성공적인 투자를 하셨나요? 오늘은 대단한 건은 아니고 소소하게 챙겨 볼 것들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 12월에 챙겨봐야 하는 배당 관련 내용

    12월은 뭔가 이런 이미지 입니다 ㅎㅎ 산타모자쓰고 그런 ㅎㅎ (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이 부분은 작년 포스팅에도 한 적이 있는 부분인데요. 배당 관련 내용입니다. 우리나라도 배당을 하냐구요? 네 합니다. 그것도 꽤 많은 기업이요. 물론 그 액수에 대해서는 아직 만족스럽지 못한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그래도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12월에 투자를 하셔야만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12월 결산 법인이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배당을 받는 주주를 정하는 날이 있는데 그 날을 배당락일이라고 합니다. 그 날까지는 주식을 사야 내가 주주로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보통 12월 마지막 거래일 2거래일 전이 배당락일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주주가 수시로 바뀌는 데 어느 시점을 정해서 딱 자르지 않으면 누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주인지 확정할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배당락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2020.12.28 - [주식 공부] - 배당을 받고 싶다면.. 오늘 주식을 사야 한다!

     

    배당을 받고 싶다면.. 오늘 주식을 사야 한다!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입니다. 연휴가 지나고 난 월요일이라서 더 힘드시죠? 오늘은 오늘까지 해야지만 가능한 게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은

    horangssam.tistory.com

     

    □ 마지막 주식 거래일

     

    여러분 12월의 마지막날은 몇일 인가요? 아니 그게 무슨 소리야? 당연히 12월31일 이지! 그렇다면 주식을 마지막으로 거래할 수 있는 날은 언제일까요? 12월 31일 ? 아쉽게도 아닙니다. 12월31일이 휴일이냐고요? 아니에요. 아니 그럼 왜 안하는거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통상 12월 마지막 영업일은 주식시장 휴장일입니다. 그래서 12월 30일이 주식투자할 수 있는 마지막 날입니다. 12.31휴일이 아니라도 휴장을 하는 거의 유일한 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12월의 마지막 날이니까 21년 기념으로 한번 주식 해볼까? 하시면.. 이미 늦어서 22년 부터 주식을 하셔야 한다는 걸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

     

    □ 권배락 공시 확인

     

    아니 권배락이라는게 뭐지? 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권배락은 대단한 건 아니고요 권리락+배당락 두가지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배당 받을 사람이 확정되는 것도 있지만, 유상증자나 무상증자를 통해서 누가 늘어나는 주식의 주주가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확정되는 일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도 봐야 하지만.. 갑자기 주식수가 늘어나면서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이벤트(기준가격 자체가 하락)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이런 회사인지 공시를 잘 봐야 겠죠? 

     

    □ 마치며

     

    오늘은 연말 주식시장에서 몇가지 살펴봐야 할 내용들에 대하 알아 보았습니다. 어느새 주말입니다. 다음주는 크리스마스도 있고요 ㅎㅎ 어느새 한해가 다 가는 지금 여러분의 투자 잔고도 두둑해 지기를 기원 드리면서 오늘도 홀앙쌤 이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