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근로소득만으로 살아가는게 가능할까?
    잡생각 2020. 10. 16. 18:37

    요즘들어 더욱이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직장인인 지금 주된 소득원은 당연히 근로소득(월급)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소소한 금액(?)이고 누군가에게는 그래도 이게 어디냐? 라는 금액인 그런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일부는 현재 투자를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절대적인 수입은 근로소득입니다. 아직까지는.

     

    당장 부동산(집)을 구입하는 것도 그렇고 노후에 근로소득이 끊기고 나서의 생활, 또한 향후 교육비 등등을 생각해보면 아무리 아껴서 모으고 지출을 줄인다고 해도 근로소득만으로는 도저히 답이 안나온다는게 저의 결론이었습니다. 물론 대기업의 임원급까지 간다면(그런데 임원은 공채 기준으로 같이 들어간 동기 중에 약 0.5%내외가 되고 임원으로 재직하는 기간 역시 길지 않습니다.) 근로소득자 중에서도 엄청난 소득을 올리겠지만, 통상적으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답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는 역시 자본소득이 생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안좋게 표현하는 소위

    "불로소득"이 필요한 것이지요. 자본주의사회에서는 "불로소득"이 나쁜 소득인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탈무드에 나오는 수 많은 예화들도 "돈"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고, "성경"의 달란트에 대한 비유에도 달란트를 그대로 땅에 묻어놓은 종에게 오히려 주인이 호통치면서 차라리 돈을 빌려주었으면 이자를 더 받아서 달란트가 늘어났을거 아니냐 이 게으른 종아라며 호통치는 장면이 나옵니다.(본격 자본주의의 시작????) 즉, 과거부터 사실 "돈"에 대한 이야기는 계속 있어왔습니다.(심지어 성경에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는 우리는 시간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자본소득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풍족하고 편안한 삶을 살기위해서만이 아니라 단지 일만을 위해 살아가는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자본소득이 필요합니다. 일하려고 태어난거 아니잖아요? 

     

    그래서 요즘에는 누구를 만나든지 저는 시스템 소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주식이 될수도 있고 온라인 창업이 될수도 있고, 부동산 투자가 될수도 있겠죠? 여러분들도 여러분의 시간을 완전히 자신과 자신의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쓰려면 근로소득만으로 생활해서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근로소득자는 갑자기

    훌쩍 떠나고 싶어서 1달간 외국에 가서 있을수도 없고, 한달한달을 살아가기 위해 삶의 대부분의 시간을 일에 쏟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의사같은 전문직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노동으로만 소득을 얻는다면 결코 시간을 활용할 수 없는 돈 잘버는 시간의 노예일 뿐입니다.(물론, 훨씬 나은 생활을 하기는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을 하지 않고도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라면 자본소득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재정상황은 어떤가요? 근로소득만으로 살아가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자본소득을 만들기 위해 오늘부터라도 한번 시작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