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테마주와 단기 매매에 대해서
    주식 공부 2020. 11. 30. 07:15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홀앙쌤 입니다 :) 홀앙쌤도 주식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또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거 같습니다. 증권계좌 개설 숫자가 많이 늘었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지난번 존리님의 금융문맹 탈출 책 리뷰에서도 말씀 드린것 처럼 아직도 많은 분들이 숫자맞추기 게임이라는 식으로 주식에 접근하고 계신거 같습니다. 특히 단기간에 큰 수익을 올려야 겠다는 욕심에 테마주나 단기 매매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은데,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 테마주는 무엇인가?

     

    테마주에 대해서 정확한 사전적 정의는 뭐 백과사전에 나올듯 합니다. 사전적 정의는 별도로 검색 한번이면 나오니까  주식투자자가 느끼는 테마주에 대한 뜻을 살펴보자면 이렇습니다. "특정 이슈나 특정 인물과 관련해서 뉴스가 나오면 그 뉴스에 따라서 주식 가격이 크게 왔다 갔다 하고 또 금방 식어버리는 주식" 이정도가 투자자들이 느끼는 테마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즉, 가격이 엄청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는데 그게 특정 이슈가 있을때나 아니면 특정 정치인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될 때 갑자기 급등을 하거나 급락하기도 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급격히 변하는 차트를 볼 수 있는게 테마주이죠(이미지 출처 - 무료 저작권 픽사베이)

     

    □ 테마주와 단기 매매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테마주 또는 항상 단타라 불리는 단기매매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뭘까요? 네 바로 돈을 즉각적으로 벌고 싶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테마주의 경우에는 가격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상한가를 치거나 상한가와 비슷할 정도로 가격이 급등하기도 합니다. 단기 매매의 경우에도 주로 변동성이 큰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의 경우에 더 두드러집니다. 말그대로 그 회사의 실제 가치와는 관계없이 가격 맞추기 게임을 통해 그때 그때 치고 빠지는 전략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방법을 통해서도 이익을 실현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매우 적은 숫자이지만 이렇게 해서 부를 이룬 분도 계실겁니다. 그러나 테마주와 단기매매에 집착하게 되면 많은 경우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미래는 예측하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테마주라고 판단해서 매수 했는데 테마주가 아니었을 수도 있고, 이제 가격이 오른다고 생각해서 매수했는데 그때 부터 폭락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단기매매도 당장 30분 뒤의 가격도 어떻게 될지 정확히 알 수 없는데 타이밍을 노린다는것이 정말 운이 좋은 사람이거나 아니면 제3의 감각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그래서 개인 투자자에게는 사실 장기투자가 좋다고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 적도 있습니다. 

     

    2020/11/18 - [주식 공부] -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투자를 위한 관점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투자를 위한 관점

    □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까지 몇가지 주식의 개념과, 주식시장이 흘러가는 기본적인 룰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아마 지금까지 글을 읽어오신 분이라면 다 알겠고 그래서 뭘 얼마에 어떻게

    horangssam.tistory.com

     

    □ 테마주는 정말 테마주인가? 

     

    실제 테마주로 분류되는 상당한 주식종목들은 왜 테마주로 분류되는지 정확한 기준도 없습니다. 실제 개인적으로 아는 변호사분이 모 정치인 변호를 한 적이 있습니다. 변호가 끝난 후에 모 기업의 사외이사로 선임이 되었을 뿐인데 그 회사가 그 정치인 테마주라고 해서 갑자기 투자자들이 몰리고, 실제 정치인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조회공시(어떤 소문 등이 있어서 그 회사에 갑자기 투자자가 몰리거나 할 때 그 소문이 진실인지 밝히라고 한국거래소에서 회사에 요구하는 것)를 한 적도 있습니다. 물론, 아무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럼에도 투자자들 중 일부는 여전히 모 정치인 테마주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개인적으로 뵈었을 때도 아무 관련도 없다고 하셨지요. 즉 이처럼 테마주라고 생각되는 주식들이 사실 테마주인지 조차도 어떤 기준으로 테마주로 분류되는 지 조차도 불분명합니다. 그저 온갖 추측과 지레짐작으로 테마주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일부 테마주 중에서는 실제 테마주로 분류될 만한 것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할 것입니다. 

     

    □ 포스팅 마무리 : 테마주에 투자하는 것은 보류하는게 좋습니다. 

     

    이처럼 테마주에 투자하는 것 (단기 매매도 사실 비슷하게 말리고 싶습니다만 정말 자신있다면 단기매매 즉 단타도 할 수는 있습니다.)은 상당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 회사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과 무관하게 단지 누구와 연결되어있다더라 혹은 이런 정책의 수혜자일거다라는 식의 사람들의 욕심이 빚어낸 거품일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두번 운이 좋아서 돈을 벌수도 있겠지만 이런 것에 빠져서 계속 도전하다 보면 나중에는 결국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언제나 운이 좋을 수는 없으니까요. 개인투자자에게 테마주 투자를 부추기는 것은 정말 위험한 행동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